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 디지털 아카이브

  • <세계고전연극탐험Ⅰ "동 주앙"> 청각장애인초청공연.
  • 작성자 (*퇴회원)

    등록일 2011.03.31

    조회 1959

안녕하세요. 3. 30. 연극<돈 주앙> 을 관람한 청각장애인 관람팀입니다.


 한국영화에 자막이 없어 외국영화만 봐야했던 청각장애인들이 요 근래 들어 한국영화 한글자막사업들로 문화향유권을 조금씩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극의 경우 수화통역과 자막등 청각장애인이 온전히 그 문화를 누리기 위한 필수요건들이 아직까지 충족되지 않고 있죠.더욱이 지방에 거주하고 있는터라 연극을 쉬이 접할 수 없었는데 이런 좋은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너무나 고맙고 잘 보았습니다 ^^


 다만 보면서 아쉬웠던 점을 몇 가지 적어봅니다.
다음공연에는 건의사항들을 참고하시어 더 좋은 관람 환경을 마련해주신다면 보다 많은 청각장애인들이 그 문화를 온전히 누릴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자막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내심 기대하였습니다.관람하시는 청각장애인분들께도 미리 연극에 대한 설명을 드리면서 자막이 크게 있어서 보시는데 무리 없으실거라 말씀도 드렸구요.

하지만 막상 현장에 가보니 커다란 무대 양옆에 자그마한 TV 두 대만이 걸려있더군요.
아무리 40, 50인치 TV라고 해도 객석 2층에서 내려다보면 너무나 작아요.
더구나 배우들의 대사가 구분 없이(색상) 쭉 이어지다보니 양옆 작은화면을 보았다가 무대 배우를 보려니 집중도 안되고 누구의 이야기인지 분간하기 어려웠습니다.  내용을 이해하는것도 더딜수 밖에 없구요.

그리고 청각장애인초청 관람회 이라면 분명 수화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인들이 많이 올텐데
수화통역사 1명도 배치되어 있지 않아 소통의 문제가.... 아쉽습니다.


 물론 무대만한 스크린에 자막을 쏘기란 어려운 일이고, 대사를 일일이 구분짓기란 번거로울일이 될테지요.하지만 일 년에 한번 청각장애인 초청 공연이라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고서도 이런 아쉬운 불만을 들으신다면 너무 억울하지 않으신가요?
좀더 세심히 챙겨주시고 신경써주신다면 청각장애인의 문화향유권을 진정으로 존중해주시는거라 여겨집니다.


 몇가지 아쉬운볼멘소리를 늘어놓았지만
공연을 너무 잘 보았고 이런 기회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몇자 적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0126_동주앙포스터_2절3.jpg
세계고전연극탐험Ⅰ "동 주앙"

- 2011.03.10 ~ 2011.04.03

- 월,목,금 7시 30분 / 수,토,일 3시 / 화 공연없음

-

- 3월 8일(화) 19:30, 3월 9일(수) 15:00 프리뷰공연

자세히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