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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도 아래의 맥베스> 반딧불은 여전히 불을 밝히고 있지만...
  • 작성자 (*퇴회원)

    등록일 2010.10.17

    조회 1910

 
 
연극 ‘적도 아래의 맥베스’는 지난 10월 14까지 명동 예술 극장에서 공연되었다. 이 작품은 극단 ‘미추’에서 연출한 작품으로 태평양전쟁이 한창이던 1942년, 일제가 생포한 연합군 포로들을 감시하라는 명령을 받고 동남아시아 각지로 떠났던 이들이 일본 패전 후 B급 전범으로 분류돼 싱가포르 창이형무소 등에 갇혀 막연한 석방, 혹은 순서 결정만 남아있는 사형선고를 기다리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의 작가는 정의신씨로 흥미로운 점은 재일교포 2세 작가이라는 것이다. 어쩌면 끝이 날 것 같지 않은 경쟁구도, 멀게는 갈등구도를 가지고 있는 한국과 일본, 그리고 그 한일 양국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을 작가가 어떠한 메시지를 던질지 궁금했다.
 
연극은 일본의 태평양전쟁에 동원되어 결국 전범 재판에서 두 번이나 사형을 선고 받았던 한국인 이학래(85)씨를 모델로 작품 속 ‘김춘길’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무대 위에 철도가 설치되어 있는데, 연극은 이 철도, 태국 논프라덕역에 위치한 태면 철도에서 김춘길의 과거를 추적하는 다큐멘터리로 시작한다. 춘길은 일본의 태면 철도 건설 과정에 포로 감시원으로 참여하였던 과거를 가지고 있다.
사회적 상황이 한국인 군속들을 전범으로 내몰리게 만들었음을 보여주면서 이들을 주변의 유혹으로 비극적 최후를 맞는 '맥베스'에 비교했다.
 
형무소 안의 인물들의 성격은 각자 다르다. 작가는 이들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을까?
작가는 간수들에게 늘 얻어맞았던 소심한 ‘문평’을 통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어쩔 수 없이 현실을 받아드리고 있는 당시의 한국인들의 애환을 보여주는 것인지, 조선인 사형수들 앞에서 “용서해줘”라며 오열하는 일본인 ‘쿠로다’, 또 늘 침묵으로 일관했으나 형무소 안을 서성대며 본인의 내면이 몹시 혼란스러움을 나타낸 ‘야마가타’를 보며 그 시대 상황의 일본인들을 이해해야 하는지 확실한 해답을 던져주지 않고 관객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누구를 탓해야 하는 거야, 미워해야 하는 거야. 내가 누구를 위해 죽어야 하는 거지? 살고 싶어.” 사형을 앞둔 그러나 생존한 김춘길이 내지르는 절규다. 이 대사로 하여금 작가는 관객이 함께 고민하도록 만든다.
 
또한 극중에서 다큐멘터리를 상업적 수단으로만 제작하려는 감독과 오로지 자신의 머리숱에만 관심이 있었던 카메라 감독, 안 좋은 사실을 덮으려고만 하는 비서를 통해 근본적인 역사적 사실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우리들의 모습을 반성하게 했다.
 
작가는 분명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려 애썼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할 사실 보다는 다큐멘터리 감독이 말했던 ‘재미없는 사실’에 대해서만 다소 지루하게 서술하였을 뿐 작가의 정확한 메시지를 던지기에는 관객과의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다.
가슴 뛰는 다큐멘터리를 완성할 수 있을지는 이제 관객들의 몫이겠다.
마지막으로 깊은 연기를 보여준 극단 ‘미추’ 단원들의 연기에 박수를 보낸다.
 
20100912_적도아래 포스터최종.jpg
적도 아래의 맥베스

- 2010.10.02 ~ 2010.10.14

- 평일 7시 30분 / 토요일, 일요일 3시 (월요일 공연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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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세 이상 관람가 // A석 안내- 무대 장치를 넓게 사용하므로, 객석 3층의 경우 무대 일부가 충분히 보이지 않을 수 있사오니 예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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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 (탈퇴회원)

    극중에서 카메라감독과 비서의 행동..즉 현재 역사적 사실에 많은 관심을 두지 않는 우리들의 모습이었다라고 코멘트 해주신 부분이 공감가는 바입니다.. 그러면서도 현재 역사에 많은 관심을 쏟지 않는 저의 모습도 반성하게 되었구요..

    2010.10.20 13:47

  • (탈퇴회원)

    리뷰를 보니 정치적인 요구나 사회적인 주장을 하지않은 인간에대한 이해와 따뜻한 시선을 바탕으로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런점에 너무 치중하다보니 극이 너무 난해해져버린건 아닐까하는 의문이든다.

    2010.10.17 15:25

  • (탈퇴회원)

    연극을 볼 땐 리뷰처럼 작가의 의도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할 지 잘 이해를 하지 못했는데 글을 다시 읽어보니 함께 연극을 관람하던 층이 저 당시 시대배경을 잘 모르는 젊은 세대였음에도 한국인의 애환을 느끼며 눈물을 흘리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상업적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감독과 같이 현 세대에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 대해 무관심함을 보이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끔 한 것이 작가의 의도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2010.10.17 15:03

  • (탈퇴회원)

    작가는 역사적 사실을 말하려 했지만 지루함에 있어서 관객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면 가슴뛰는 다큐멘터리가 아닌 일반적인 다큐멘터리로 느낄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2010.10.17 14:56

  • (탈퇴회원)

    작가 의도는 그냥 사실에 대한 전달을 가장 목적으로 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리고 스스로 느끼고 그에 대한 생각은 알아서 하라. 저는 이런 형식이 더 좋은 것 같네요

    2010.10.17 14:24

  • (탈퇴회원)

    만약 나라면? 내가 그상황에 놓여있었더라면.... 이라는 생각을 포함해서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들었던 연극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가 앞으로도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고민해야될 문제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0.10.17 14:08

  • (탈퇴회원)

    작가에 의도에대한 생각을 언급하신 리뷰를 보니 작품에 대해 다시금 생각 할 수있어 좋습니다.

    2010.10.17 1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