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회 디지털 아카이브

국립극단은 젊은 창작자들의 도전을 지지합니다!

국립극단은 2018년부터 새로운 연출 미학을 시도하는 연출가 중심의 작품개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험적인 작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업소개

2018년 신설된 [연출의 판]은 창작극 및 작품의 개발과 발굴에 힘쓰고자하는 신임 예술감독의 주요사업 중 하나로 연출가 초청 작품개발 및 제작 프로젝트입니다. 더 나아가 국립극단은 이 사업을 통해 한국의 연출가와 작품이 해외에 소개되고 진출할 수 있는 연출가 플랫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연출의 판-작업진행중]은 판 예술감독을 필두로 연출가들이 모여 각자 천착해온 연출 미학을 연간주제에 대한 집단토론과 개별적 고민에 접목하여 풀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나의 완성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하고 논의함으로써 연극하는 개인이 변화를 도모하고, 나아가 그 과정을 관객과 공유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접근이 가능한 연극계가 만들어지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간 과정을 제한된 형식 없이 우리, 관객에게 제안합니다. 그 여정에 여러분이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연출의 판-연출가전]은 현재 진행중인 연출가들의 다양한 형식적 시도를 관객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1년 시작된 국립극단 ‘젊은연출가전’을 이어받아 연출가의 폭을 넓히고 보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도전 또는 집요한 연극적 실험을 시도해온 연출가의 신작을 선보이며, 이를 통해 연출가와 관객의 감각이 충돌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판 예술감독 : 윤한솔
연출, 그린피그 대표
주요작 : <인터넷이즈씨리어스비즈니스> <안산순례길> <두뇌수술> <원치않은 나혜석> <나무는 신발가게를 찾아가지 않는다> <파수꾼> <나는야 쎅쓰왕>
<누가 무하마드 알리의 관자놀이에 미사일 펀치를 꽂았는가> <오버외스터라이히 외>

장소 : 소극장 판

  • 2020 연출의 판
  • ◆ 연출의 판-작업진행중
  • 주제 : 대통령
  • 참여연출가

    설유진
    907
    주요작 : 작·연출 <어슬렁> <9월> <홍계월전> <나의 사랑하는 너> <초인종> 연출 <레몬 사이다 썸머 클린샷> <너에게> <마르지 않는 분명한 묘연한>
    <누구의 꽃밭> 극작 <씨름> 외

    송이원
    丙 소사이어티
    주요작 : 연출 <IsLand Bar(Yokohama)- Endless Identity Crisis of TO/MA-ま-間/TO> <IsLand Bar(Shanghai)- Mrs. Pang>, <신토불이 진품명품>
    <우리의 뿌리는 왜 발이 되었나> <의자, 눈동자, 눈먼 예언자> <노동집약적 유희>(연작) <꼬마 짱꼴라>(연작) <저한테 왜 그러세요> 외

    전진모
    신촌극장 극장장
    주요작 : 작·연출 <세 그루의 숲> <그리고 흰공책 가득 그것들이 씌어지는 밤이 왔다> 연출 <외로운 사람 힘든 사람 슬픈 사람> <버려드릴까요?> <한탄>
    <서울1964년 겨울> 외

    정진새
    극단 문
    주요작 : 연출 <올모스트>-석관, 상수, 문원, 단원, 창천 <브레인컨트롤> <액트리스 원> <액트리스 투> <전국싸움대회> <전인민의 심장이 하나로 뛰는>
    <허생처전> 외
  • 2020 연출의 판-작업진행중 진행 과정
  • 2020년 5월-7월
  • 7월-8월
  • 8월-9월
  • 10월-11월
  • 연출가 자기소개
    주제강의 및 토론
  • 구상 및 개발
  • 발전 및 구현
  • 쇼케이스
  • 2019 연출의 판
2019년, [연출의 판]은 주제 토론과 개발 과정을 관객에게 공유하고 이를 통한 결과물을 쇼케이스로 선보이는 ‘작업진행중’과 실험적인 작업을 해 온 연출가를 소개하는 ‘연출가전’으로 확대하여 진행됩니다.
  • ◆ 연출의 판-작업진행중
  • 주제 : 노동
  • 참여연출가

    김민경
    극단 노마드
    주요작 : <앙코르산울림고전극장-멈추고 생각하고 햄릿> <권리장전2017_국가본색-보이체크 신드롬> <백묵원: 유전유죄, 무전무죄> <센테컴플렉스>
    <피의 결혼> <틈@혜화동일번지-어멈> 외

    백석현
    극단 창세
    주요작 : <막판스퍼트-버킷리스트> <세월호2018-한여름 밤의 꿈, 너머> <우리의 아름다웠던 날들에 관하여> <거짓말-젠더 트러블> <환경-M의 멸망> <검은 열차> <씸시티-문제없는 인생> <총체적 난극-제국의 일상> <설해목> <우리 경주> <화학작용-폴링 업> <개천의 용간지> <초능력자> <그날> <살아남은 자들> <수레바퀴> <홍익> 외

    윤혜진
    극단 전망
    주요작 : 연출 <누군가 올거야> <벡사시옹+제10층> <무례한 미아의 이동좌담회> <개인의 책임> <양배추의 유례> <시적인 문장> <해맞이> <먼지섬> <어느 여름날> 작/연출 <아무 것도 없는.> <노고산동 12-16 B02> <어른으로 분류되는 시기> <목적어를 잃어버린 오후>
    참여작가 <다방구> 외

    쯔카구치 토모
    극단 토모즈 팩토리
    주요작 : <군인은 축음기를 어떻게 수리하는가> <보이체크> <사물의 안타까움성> <바냐아저씨> <세월호-공중의 방> <유람선 문학나눔 콘서트> <덫-햄릿에 대한 명상> 외
  • 2019 연출의 판-작업진행중 진행 과정
  • 2018년 12월-2019년 2월
  • 2019년 3월-4월
  • 2019년 4월-5월
  • 주제토론 및 개발
  • 발전 및 구현
  • 쇼케이스
  • ◆ 연출의 판-연출가전 김철승

    2019년에는 그동안 극적 언어를 파괴하면서 공간의 자유로운 사용과 즉흥적인 작품들을 선보여온 극연구소 마찰의 연출가 김철승과 함께합니다. 김철승 연출은 미국에서 말의 아름다움 그리고 말의 아름다움을 실현시키는 도구 이상의 가치가 있는 몸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작업했습니다. 그 이후 귀국하여 2009년 ‘극연구소 마찰’을 창단, 참여자가 무대 위에서 살아있는 순간을 재현하기 위해 공유된 주제와 이야기를 바탕으로 매 공연마다 즉흥적인 이야기 구조를 만들어내는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김철승
    주요작 : <마찰, 맥베스> <타이터스> <나비의 꿈> <영원한 침대> <엄마가 사라졌다> <너의 외로움은 늘 작다> <햄릿머신> <곶나들이> 외
  • 2018 연출의 판
첫해에는 판 예술감독과 4명의 연출가들이 모여 ‘국립극단 연극선언문’을 통해 국립극단과 연극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했습니다. 연출가들은 동시대가 요구하는 연극, 그리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 안에서 국립극단에서 제작하는 작품의 주제와 미학을 담을 수 있는 공연의 형식과 내용은 무엇인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로 각자의 쇼케이스를 선보였습니다.

  • 주제 : 국립극단 연극 선언문
  • 참여연출가

    김지나
    이언시 스튜디오
    주요작 : <본 공연은 자막이 제공됩니다> <레일을 따라 붉은 칸나의 바다로> <우리 사이는 봄과 같이 불편하고(화학작용3)> <어느 노멀한 날의 오후에 무대에서는(화학작용2)> <식탁(화학작용1)> 외

    남인우
    극단 북새통 예술감독 및 상임연출, 판소리 만들기 ‘자’ 예술감독
    주요작 : <내 이름은 오동구> <소년이 그랬다> <가믄장 아기> <판소리 사펀가> <보이 겟츠 걸> <북새통의 겨울 이야기> 외

    박해성
    상상만발극장 연출, 응용연극연구소 연구원
    주요작 : <당신이 알지 못하나이다> <파티:그로테스크챔버앙상블> <널 위한 날 위한 너> <코리올라너스> <자유가 우리를 의심케 하리라.> <믿음의 기원2: 후쿠시마의 바람> <믿음의 기원 1> 타이터스

    하수민
    즉각반응 대표 및 연출, 사계절 연극제 대표 및 동인
    주요작 : <유령 LIVE STREAM> <햄릿릿햄> <2017 애국가-함께함에 대한 하나의 공식> <임영준 햄릿> <무라> <육쌍둥이> <당신의 말을 EAT>
    <GOOD DAY TODAY> 외
  • 2018 연출의 판 진행 과정
  • 2017년 말-
    2018년 1월
  • 3월-5월
  • 6월
  • 7-8월
  • 9-10월
  • 11월
  • 연출가 섭외
  • 정기모임 :
    자기소개 및 주제토론
  • 1차 제안서
  • 쇼케이스 준비
  • 쇼케이스 및
    관객과의 대화
  • 사업총평

2024

연출의 판

해당 년도의 공연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