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 디지털 아카이브

셰익스피어 전문강좌-제17강 셰익스피어 음악으로 꽃 피다, 셰익스피어 인 클래식

2016.06.27

  • 장소

    백성희장민호극장

  • 장르

    셰익스피어 전문강좌

  • 시간

    2016년 6월 27일(월) 오후 7시

  • 입장권

    무료ㅣ좌석예약필ㅣ1인 2매한ㅣ선착순 250명

  • 소요시간

    120분 예정

  • 문의

    1644-2003

  • 관람연령

    8세 이상 관람가

  • 주최

    주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주관: 한양여자대학교/참여기관: (재)국립극단, 한국셰익스피어학회

  • 출연

    강사: 권오숙(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교수)

티켓 오픈: 2016년 5월 30일(월) 오전 10시

6/27 매표소 오픈 시간은 오후 6시입니다. 예약자 대상 선착순 배부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분전까지 오셔야 좌석 보장됩니다.
셰익스피어 전문강좌-제17강 셰익스피어 음악으로 꽃 피다, 셰익스피어 인 클래식 포스터

셰익스피어 전문가가 들려주는 셰익스피어 시민강좌

대상을 선율로 표현하는 음악과 언어로 풀어가는 문학은 분명 표현상의 차이가 대단하다. 이런 서술상의 확연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음악과 문학은 오랫동안 서로 정분을 나눠왔다. 문화 예술사에서 두 장르의 상호 영향의 예는 수도 없이 볼 수 있다. 특히 많은 오페라나 극음악이 문학 작품의 서사를 차용해 왔으며 교향곡이나 교향시 등은 문학 작품에서 받은 감동이나 느낌을 표현한 것이 많다. 그 중 셰익스피어 극들은 작곡가들이 많이 차용한 문헌 가운데 하나이다. 베버, 베토벤, 베르디,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리스트, 구노, 차이코프스키, 드보르작 등 수많은 천재 음악가들이 셰익스피어 작품을 소재로 작품을 만들었다. 본 강의는 셰익스피어 희곡을 바탕으로 창작된 교향시, 교향곡, 가곡, 발레곡 등을 셰익스피어 원전과의 비교 미학적 방법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권오숙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셰익스피어를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셰익스피어를 비롯한 영문학과 문화, 번역 관련 강의를 하며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문화번역사업팀의 전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로 셰익스피어와 여러 장르의 예술을 아우르는 비교 문화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셰익스피어와 관련된 다양한 저술 및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인문고전 깊이읽기: 세익스피어』, 『셰익스피어 대학로에서 연극을 보다』,『셰익스피어 그림으로 읽기』,『청소년을 위한 셰익스피어』(2011 올해의 청소년 도서 선정), 『셰익스피어와 후기 구조주의』(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여성 문화의 새로운 시각 7』(공저,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오셀로』,『맥베스』, 『햄릿』, 『살로메』등이 있다.

‘한 시대의 사람이 아니라 만세의 사람, 인류 최고의 이야기 꾼, 셰익스피어!’

인류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은 누구일까요? 2013년 말 <타임>지 기사는 스토니브룩 대학 교수이며 통계분석연구가 스티븐 스키에나와 찰스 워드의 연구저서 <누가 더 위대한가?>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그들은 분야를 초월하여 예수, 나폴레옹, 무하마드에 이어 셰익스피어를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4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재)국립극단이 제공하는 셰익스피어 탐구 거대 프로젝트

관점의 차이가 있겠으나, 오늘날 셰익스피어는 문화, 역사, 언어, 지역 그리고 시대를 초월하여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의 대표자로 확고부동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가 남긴 37편의 극작품은 21세기 변혁의 시대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여전히 인간과 삶과 공동체와 시대의 거울로서 기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서가 내세를 위한 안내서라면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현세를 위한 안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0년 동안 우리 무대를 달구었던 셰익스피어를 국내 최고의 셰익스피어 연구자들을 통해서 다양하고 흥미롭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 시대의 사람이 아니라 만세의 사람, 셰익스피어, 인류 최고의 이야기 꾼, 셰익스피어!’ 그의 깊고 넓은 드라마의 숲으로 2년 동안의 즐겁고 유익한 대장정을 떠나 보시기 바랍니다.
*셰익스피어 전문강좌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2년간 진행됩니다.

이미지 겔러리 이미지

연극강좌

국립극단에서는 공연과 관련된 강연,
예술가와의 대화, 50분 토론 등의
연극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