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회 디지털 아카이브

  • 국립극단 희곡 상시투고제 개편 방향 안내
  • 등록일 2021.01.27

    조회 6827

국립극단 희곡 상시투고제 개편 방향을 알립니다.

 

국립극단은 2018년에 시작된 [희곡우체통]을 통해 22명의 작가의 작품을 발굴해 낭독회에 초대했습니다. 제도의 초기 단계부터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아온 희곡우체통은 공개 낭독회를 매개로 우리 시대를 바라보는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매년 낭독회 초대작 중 한 편은 이듬해 제작공연으로 선보였으며, 낭독회에 초대된 작품들을 엮은 희곡집을 출판해 참여 작가들이 세상과 만날 수 있는 접촉면을 넓히고자 노력해왔습니다.

 

2021년, 국립극단은 작가, 연출, 희곡별로 특성화하여 작품개발사업을 보다 다각화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신진작가들의 희곡개발과정을 함께 하고 공연제작기회를 제공하는 [창작공감: 작가], 동시대 연극 제작을 목표로 현장연출가와 협업하기 위한 [창작공감: 연출]을 새로이 꾸리고, 기존 [희곡우체통]은 [창작공감: 희곡]으로 새롭게 재편성됩니다.

 

[창작공감: 희곡]은 기존 희곡우체통 사업의 온라인 상시투고 방식은 유지하되, 희곡의 발전 가능성을 검토하고 제작 공연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과 방식이 달라집니다.

 

[창작공감: 희곡]으로 접수된 모든 희곡은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외부 전문가들이 읽고 검토합니다. 추천작에 한해 작가와의 개별 미팅 및 국립극단 시즌단원 및 전문배우들과 함께 하는 낭독/쇼케이스 공연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작가, 배우, 운영진, 관계자들 및 관객과 작품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작가가 자기 희곡의 다양한 발전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창작희곡과 작가들을 만나는 열린 창구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희곡 발전가능성을 세심히 살피고자 합니다.

 

제도 개편을 준비하는 동안 많은 작가님들이 희곡을 투고해 주셨습니다. 2020년 12월 4일(금)부터 투고하신 작품은 새로운 운영방식 하에 검토될 예정입니다. 다만 현재 접수 희곡의 분량이나 개편 과정 시간소요로 인해 운영진들이 희곡을 읽고 검토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검토 결과에 대한 메일 회신은 투고하신 날부터 최대 4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창작공감: 희곡]은 동시대 화두를 탐구하는 희곡을 찾기 위해 현장 예술가들과 더 활발히 소통하는 창구가 되겠습니다. 국립극단에서 제작할 희곡을 제안하고 싶은 준비된 작가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투고 안내

[창작공감: 희곡]은

연극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희곡을 찾습니다.

- 동시대 삶의 모습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이슈와 가치, 경험을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담아낸 창작 희곡을 기다립니다.

- 1인극, 장·단막극, 장소특정형 공연 등 길이와 형식의 제한은 없습니다.

- 타 공모에 당선되었거나 이미 출판 및 공연된 작품, 영화 시나리오, 뮤지컬 대본은 접수하지 않습니다.
단, 공모 당선작 중 유/무료 공연 및 출판되지 않은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또한, 극장에서 유료로 공연된 작품이 아닌 학내 공연, 낭독, 워크숍, 행사 공연 등의 경우는 예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각색·번안 작품은 제외하며 원형의 모티브를 활용하거나 소재를 인용하여 전체 재창작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이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이메일(gonggam_p@ntck.or.kr)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동일한 작품을 중복 투고하시거나 일부 수정 후 다시 제출하는 경우에는 접수하지 않습니다.

 

[창작공감: 희곡]은

경력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소통 창구입니다.

- 희곡 접수는 익명으로만 가능합니다. 신상 정보나 경력이 노출되는 경우 접수하지 않습니다. 희곡 접수가 완료되면 수신확인 메일을 드립니다.

- 접수 희곡의 분량이나 운영 과정에 따라 내부 검토 결과에 대한 메일 회신은 투고하신 날로부터 최대 4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보내주신 희곡은 운영진들에게 공유되며, 다 읽고 난 작품은 회수합니다. 작가의 허락 없이는 어떠한 목적으로도 재배포하지 않습니다.

- 보내주신 희곡은 반환하지 아니하며 심사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 폐기합니다.

 

[창작공감: 희곡] 프로세스

투고

접수된 모든 희곡은 외부 위촉 운영위원이 검토

추천

운영위원들의 추천작들을 대상으로 작품회의 운영

→ 최종검토작품 선정(필요 시 내부낭독 검토)

※ 응모작에 대한 검토결과 통보

검토

작가 미팅

필요 시 전문배우 참여 낭독 추진

참여자/관계자 피드백 검토 → 쇼케이스 제작 여부 확정

쇼케이스 제작

최종선정작 대상 6개월~1년 소요

 

신청/접수

자격

자격요건 없음

기간

연중 상시운영

내용

완성된 희곡 대본(PDF 권장), 작의, 시놉시스

* 익명으로만 접수 가능

* 작의 및 시놉시스는 각각 10줄 내외로 요약하여 제출

접수

이메일 접수 gonggam_p@ntck.or.kr

문의

국립극단 작품개발팀 gonggam_p@ntc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