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흥미롭게 유익한 현대희곡읽기반 8기가 진행됩니다.3월 30일 개강
-
작성자 최*종
등록일 2024.03.20
조회 183
2024년 봄
라푸푸서원 희곡강좌
최원종 현대희곡읽기반 8기 커리큘럼
강의 방향
희곡을 어떻게 쓸 것인가의 문제는 결국 희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통해 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희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희곡이 갖는 특별한 장점들을 찾아
그것을 자기것화 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그리고 주인공의 강력한 목적의식과 그 목적의식을 지연시켜
작품의 스피드를 높이는 '적'과 '족쇄'라는 개념,
이런 것들을 찾아내고 분석하고 정리하고 자신의 작품에 반영할 때,
이것은 자신의 작품의 향상과 직결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희곡만의 극적인 사건을 찾아, 자신의 작품에 응용하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극적인 사건들의 모델들을 하나하나 찾아내면서,
희곡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종강 후, 희곡집필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이번 강좌의 주요 목적입니다.
5주의 강좌가 끝날 무렵까지,
자신만의 매력적인 소재 5개를 발굴하고,
그 소재로 플롯을 짜보고,
강좌에서 강조하는 등장인물의 목적의식, 적, 족쇄, 응축 이 들어간 시놉시스를 아주 간략하고 명료하게 써봅니다.
*(5주 강의)*
1.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1)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단편1)
-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 말고 마음 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에 좌우된다.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3.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결말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결말이 왜 효과가 있는가? 등등의
질문에 대한 답 찾기.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4.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5.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그동안의 작품읽기를 통해 본인의 소재 말하기.
한 작품에게서 훔치면 표절이고, 여러 작품에서 훔치면 연구 조사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자신만의 매력적인 소재 5개를 발굴하고,
그 소재로 플롯을 짜보고
강좌에서 강조하는 등장인물의 목적의식, 적, 족쇄, 응축 이 들어간 시놉시스를 아주 간략하고 명료하게 써보고 발표한다.
읽을 희곡 리스트는
최근 이슈가 되거나
최신 희곡의 경향에 지대하게 영향을 줬던 작품들 위주로
선정됩니다.
각 강의시간마다 읽을 현대 희곡은 추후에 확정됩니다.
개강 : 2024년 3월 30일 토요일 저녁5시
기간 : 2024년 3월 30일 - 2024년 4월 27일 (총 5주))
과정 : 총8회, 매주 (토)요일 저녁5시(2시간)
강좌 강의 난이도: 초중급
참가비 : 2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작가학교_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 <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충무아트홀 블루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통영연극예술축제 초청공연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7년 <블루하츠> 최원종 작/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8년 <그렇게 산을 넘는다>- 임정은 작/최원종 연출- 선돌극장
2018년 <외톨이들-변신>- 이시원 작/ 연출 -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극장
2018년 <외톨이들- 여고생>-최원종이시원 작/연출- 스튜디오76- 종로문화재단 다양성연극 지원작품
2018년 <어느 마술사 이야기> 차근호작/최원종 연출- 홍대다리소극장
2019년 <세기의 사나이> 차근호작/최원종 연출-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창작산실 신작공연 선정
2019년 <나무도령이야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 예술여행 선정
2019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연출- 한양레퍼토리씨어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종로문화재단 문화다양성연극제 무지개픽 선정작
2019년 <안녕 후쿠시마> 최원종 작/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한양레퍼토리씨어터
2020년 <외톨이들> 최원종작/연출-한양레퍼토리씨어터/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제작지원선정작
2021년 <깐느로 가는 길> 차근호작/최원종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작
2021년 <타자기 치는 남자>차근호작/ 최원종연출/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제작지원 선정
2021년 <나쁘지 않은 날>이시원작/최원종연출/ 광명문화재단 대공연장
2021년 <무희-무명이 되고자 했던 그녀>/ (사)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
2021년 <패션의 신> 차근호작/최원종 연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작품 선정작
2022년 <메이드인세운상가> 차근호작/최원종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작
2022년 <타자기 치는 남자> 차근호작/최원종연출/ 서울연극제 공식 선정작
2022년 <나쁘지 않은 날> 이시원작/최원종연출/ 춘천연극제 코미디럭키세븐 대상, 연출상 수상
2022년 <굿모닝 홍콩> 이시원작/ 최원종연출/ 광명문화재단 지역상주단체 신작공연-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
2022년 <굿모닝 홍콩> 이시원작/최원종연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 선정- 민송아트홀1관
2023년 <굿모닝 홍콩>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제9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베스트콜렉션 선정- 고양문화재단 아람극장
2023년 <회수조> 차근호작/ 최원종 연출/ 종로문화재단 문화다양성 연극제 선정작
2024년 <패션의 신> 차근호작/ 최원종 연출/ 제10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베스트콜렉션 선정- 용인포은아트홀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헤비메탈 걸스(평민사 2018년 -우수출판콘텐츠지원 선정/ 2019년- 아르코 문학나눔 선정작)
-무지개 끝에서 키스하는 피투성이 아이들 (평민사 2024년- 중소출판사 출판콘텐츠 창작지원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