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회 디지털 아카이브

  • <뮤지컬 대본 강좌> 12월29일 개강_즐겁게 뮤지컬 대본을 써보세요!
  • 작성자 최*종

    등록일 2023.12.21

    조회 734

 

2024년 라푸푸서원 뮤지컬작가 강좌

 

 

차근호 뮤지컬작가반 23기(기초반)

 

​​

 

<강의 목표>

극장에서 공연되는 다양한 극예술 중에서 뮤지컬만큼 대중의 관심을 끄는 장르도

 

없을 것입니다.

 

지금은 뮤지컬 전성시대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관객 입장에서 뮤지컬은 환상적이고 행복한 경험을 주는 극예술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창작자의 입장에서 뮤지컬은 화려하거나 환상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어쩌면 행복한 경험보다는 좌절의 경험이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완성도 높은 뮤지컬을 무대에 올린다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뮤지컬 작가는 어떨까요?

 

뮤지컬 작가 역시 뮤지컬 제작에서 험난한 과정을 겪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쓴 대본이 완성된 뮤지컬로 무대에 오르는 것을 보게 될 때

 

작가는 지금까지의 모든 노고를 잊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뮤지컬 작가에 대해 오해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뮤지컬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음악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음악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면 도움이 되겠지만

 

뮤지컬 작가가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뮤지컬 작가가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은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를 극으로 쓸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수업은 뮤지컬 대본을 쓰고 싶어 하는 초보자를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8주간 진행될 수업에서는

 

뮤지컬 작가가 반드시 알아야 할 극작법을 공부하고 작품 구상,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대본 쓰기의 실습을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이 수업이 목표로 하는 것은 단막 뮤지컬(드라마틱 뮤지컬) 대본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물론 짧은 뮤지컬 대본이라고 해도 초보자가 완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부족한 작품이라고 해도 자기 손으로 뮤지컬 대본을 완성해본다면

 

그다음 도전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이 수업은 뮤지컬 대본 창작의 이론을 공부하고

 

실제 창작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커리큐럼>

 

 

1) 뮤지컬 작가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

 

뮤지컬의 제작 과정과 뮤지컬 작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뮤지컬 제작에서 작가, 작곡가, 작사가는 1차 창작자로 분류됩니다.

 

1차 창작자가 만든 대본과 음악을 중심으로

 

2차 창작자인 연출, 안무가, 배우들이 본격적인 공연 준비를 하게 됩니다.

 

뮤지컬 제작의 가장 큰 특징은 각 분야(극작, 음악, 연출, 안무, 연기 등)의

 

전문가들이 협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2. 뮤지컬 대본과 음악극 대본, 연극의 희곡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극작법 공부하기1(3막 구조의 이해)

 

희곡에 음악을 넣는다고 뮤지컬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 음악극과 뮤지컬이 음악을 사용한다고 해서 둘을 혼동해서도 안 됩니다. 뮤지컬 대본의 음악은 희곡의 핵심적인 대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뮤지컬의 노래는 아무 곳에나 들어가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정밀한 계산, 극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뮤지컬을 포함한 모든 극문학(희곡, 시나리오, 방송드라마)이 공유하고 있고 극작의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되는 3막 구조에 대해 공부합니다. 구조를 공부할 때 자기가 쓰고 싶은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될 것입니다.

 

 

3. 씨퀀스, 장면이란 무엇인가?

 

극작법 공부하기2(장면 구성의 이해)

 

씨퀀스는 시나리오 용어이기는 하지만 뮤지컬 창작에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3막 구조를 통해 작품의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장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플롯을 통해 배치되는 장면들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더욱 흥미진진하고 완성도 높은 대본을 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매력적인 주인공 만들기

 

극작법 공부하기3(인물, 갈등, 사건의 이해)

 

 

 

구조와 장면에 대해 이해했다면 이제 주인공에 대해 공부를 할 차례입니다. 매력적인 주인공은 반드시 가져야 할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매력적인 주인공에는 분명한 목적과 동기가 있고, 모든 고통을 감내할 수 있는 인내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매력적인 주인공을 만들었다고 해도 갈등이 없다면 그 이야기는 어떤 흥미도 줄 수 없습니다. 갈등이야말로 관객을 작품에 몰입하게 하는 강력한 힘입니다. 이 시간에는 인물과 갈등, 사건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공부합니다.

 

 

5.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는 어떻게 쓰는 것일까?

 

창작실습1

 

시놉시스는 작가의 의도, 등장인물, 줄거리를 요약한 것을 말합니다. 공모전에서 시놉시스는 필수입니다. 공모전이 아니라고 해도 작가는 자기가 쓰고자 하는 작품에 대해 시놉시스를 쓰는 습관을 지닐 필요가 있습니다. 이 시놉시스가 작품이 엉뚱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아줄 겁니다. 트리트먼트는 구조를 만들고 각 장면을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 조금만 더 살을 붙이면 대본이 됩니다.

 

 

6.7. 뮤지컬의 가사는 어떻게 쓰는 것일까?

 

창작실습2

 

엄격히 가사는 작사가의 영역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작가가 작사를 하는 경우도 많고 한 번쯤 도전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어쩌면 작사의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으니까요. 뮤지컬의 노래는 감정을 전달하기도 하고 정보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목적이 다른 노래의 가사는 어떻게 쓰면 효과적일까? 실습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아봅니다.

 

 

8. 작품을 어떻게 고칠 것인가?

 

창작실습3

 

뮤지컬 작가는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대본을 수없이 수정합니다. 공연 준비 과정에서는 물론이고 작품이 무대에 올라가서도 수정합니다. 그렇지만 수정이 작품을 반드시 좋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작가가 중심을 잃어버리고 마구잡이로 수정을 하게 되면 그 작품은 산으로 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시간에는 실제 창작된 작품을 합평하면서 작가가 비판적인 내용을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지를 공부합니다.

 

기간 : 2023년 12월 29일 ~ 2023년 2월 23일(총8주)-2024년 2월9일 휴강

 

-강사님의 일정에 따라 휴강 및 보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시간 : 금요일 저녁 8시~10시(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등단>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당선

 

<수상 및 주요 경력>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당선

 

2000년 신진 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창작기금 수혜

 

2001년 한국희곡 신인문학상 수상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혜 <조선제왕신위>

 

2009년 문학 창작활성화 지원사업 희곡 부문 선정 <루시드 드림>

 

2013년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2016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8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

 

2021년 대산문화재단 대산문학상 희곡부문 수상<타자기 치는 남자>

 

 

 

<희곡집>

 

2010년 차근호 희곡집 1 <조선제왕신위> / 평민사

 

2013년 차근호 희곡집 2 <루시드 드림> / 연극과 인간

 

2016년 차근호 희곡집 3 <로맨티스트 죽이기> / 연극과 인간

 

 

 

<공연 희곡(초연)>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연출 : 손정우) / 신춘문예 단만극제

 

1999년 조선제왕신위 (연출 : 윤우영) / 극단 실험극장

 

2000년 사랑의 기원 (연출 : 손정우) / 극단 표현과 상상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연출 : 박계배) / 극단 서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연출 : 이승구) / 창작마을 단막극제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연출 : 최용훈) / 극단 작은신화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연출 : 주요철) / 극단 반도

 

2003년 하우스 (연출 : 심재찬) / 극단 전망

 

2004년 <단막> 살인교습 (연출 : 차근호) / 극단 나모

 

2005년 굿킬 (극단 명작옥수수밭 창단 작품 / 연출 : 김정훈)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연출 : 최용훈) / 극단 배우세상

 

2006년 살인교습 (연출 : 김정훈)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06년 70분간의 연애 - He&She (연출 : 김동연) / 투비컴퍼니, (주)이다 엔터테인먼트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연출 : 차근호)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10년 루시드 드림 (연출 : 김광보) / 극단 청우

 

2012년 로맨티스트 죽이기 (연출 : 양정웅) / (재)국립극단

 

2013년 미스터 쉐프 (연출 : 선욱현) / 극단 필통

 

2018년 어느 마술사 이야기 (연출 : 최원종)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19년 세기의 사나이 (연출 : 최원종)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21년 깐느로 가는 길 (연춭 : 최원종)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21년 타자기 치는 남자 (연춭 : 최원종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21년 패션의 신 (연춭 : 최원종 / 극단 명작옥수수밭

 

2022년 메이드인세운상가 (연출 : 최원종)/ 극단 명작옥수수밭


2023년 회수조 (연출 : 최원종)/ 극단 명작옥수수밭

 

 

<뮤지컬(초연)>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연출 : 차근호) / 모아 엔터테인먼트

 

2008년 파이란 (연출 : 김규종) / 모아 엔터테인먼트

 

2009년 편의점에 오세요 (연출 : 김정훈) / Art-3 Theater

 

2010년 신털이봉의 사랑 (연출 : 송형종) / 계룡시, 공주영상대학 산학협력단

 

 

 

<각색 및 번안(초연)>

 

2003년 완전한 오해 (연출 : 차근호, 박혜선) / 모아 엔터테인먼트

 

2008년 <오페라> 남자는 다 그래 (연출 : 장영아) / (사)뉴서울오페라단

 

2009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연출 : 김광보) / 극단 청우

 

2010년 에브리맨 (연출 : 최용훈) / 서강연극회

 

2010년 베리베리 임포턴트 펄슨 (연출 : 박혜선) / (주)이다 엔터테인먼트

 

 

 

<현재>

창작집단 차원이 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