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 디지털 아카이브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③ 하지맞이 놀굿풀굿] 쇼케이스 <선무당, 연극 잡는다>

2020.07.03 ~ 2020.07.05

  • 장소

    국립극단 스튜디오 하나

  • 장르

    연극

  • 공연시간

    금 18시30분 주말 14시

  • 입장권

    전석 무료(비지정석 / 1인 1매한 / 예약자 대상 선착순 배부)

  • 소요시간

    50분(휴식시간 없음/변동가능성 있음)

  • 문의

    1644-2003

  • 관람연령

    14세 이상(중학생 이상)

  • 출연

    김솔지

※ 6/12(금) 정부의 수도권 방역강화 무기한 연장 발표에 따라 임시 판매 중단되었습니다. 관객 여러분의 너른 양해를 바랍니다.

국립극단에서는 ‘코로나19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하여 입장 전 체온측정, 문진표 작성 등을 진행합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평소보다 여유있게 공연장에 도착하셔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인당 1매(비지정석)만 예약 가능하며 반드시 관람자 본인명으로 부탁드립니다.

14세 이상 (중학생 이상) 관람가입니다.

관람연령에 맞지 않거나 나이 확인이 불가한 경우, 보호자의 동반여부와 관계없이 티켓이 있더라도 입장은 불가하며

관련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매 티켓 수령은 공연 시작 1시간 30분 전부터, 공연장 입장은 공연 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합니다.

쾌적한 관람환경을 위해 공연시작 후 객석 입장은 불가하거나 최소화하여 운영합니다. 관람당일 공연시작 30분전까지 여유있게 도착 바랍니다.
입장이 허용될 경우, 다른 관객의 관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본인 좌석 입장은 불가합니다.
공연 중 퇴장시에도 재입장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예매는 반드시 관람자 본인명으로 부탁드립니다.

관람당일 예매자 본인 신분증 및 예매번호를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대리 수령 및 양도가 불가능하며,
개인 간의 거래 및 양도에 의한 피해는 예매처 및 공연장에서 해결이 불가합니다.
티켓 예매 및 객석 입장 규정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책임은 관객 본인에게 있으며, 그로 인한 취소/환불은 불가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집에 가기 싫을 정도로 재미있다!
지루할 틈이 없다!


- 공연후기 중

우리 연극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

흥미로운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여정은 2018년 <연극동네 연희마당>에서 출발한다. 한바탕 축제의 장이 펼쳐진 서계동에서는 백성희장민호극장을 야외극장으로 탈바꿈시켜 굿의 연극성을 소개하면서 지금까지 굿에 익숙하지 않았던 관객들도 순식간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즐거운 실험은 다음 해에도 계속되어 <판소리와 연극>을 주제로 판소리의 이야기와 음악이 오늘의 연극과 만나는 순간을 선보였다. 배요섭 연출은 판소리의 ‘소리’만으로도 엄청난 상상력을 불러일으켰고, 임영욱 연출은 뒤렌마트의 ‘노부인의 방문’에 판소리가 가진 독특한 요소인 ‘더늠’을 자유롭게 실험하면서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 바 있다.

2020년에는 굿이다!

전통연희에 판소리까지 관객들의 오감을 사로잡았던 무대는 올해도 계속된다. 24절기 중 태양이 높아지고 낮이 길어지면서 여름의 문턱으로 들어서는 시기인 하지(夏至)를 맞이하며 펼쳐지는 2020년 ‘우리 연극 원형의 재발견’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관객들을 기다린다. 이름부터 즐거운 기운이 넘쳐나는 <하지맞이 놀굿풀굿>이라는 주제로 김민정 작, 남인우 연출의 창작신작 <불꽃놀이>와 더불어 배우(문민형), 연희자(김솔지), 미디어아티스트(고동욱)의 과감한 실험이 돋보이는 3인 3색의 쇼케이스를 선보인다.

[쇼케이스] 소개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③] <하지맞이 놀굿풀굿> 쇼케이스는 굿이 가진 소통, 위로, 공감의 메시지를 재해석한다. 연극과 굿의 접점을 찾는 다양한 시도로 굿의 전형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연극과 관객을 잇는 연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각각의 쇼케이스는 다양한 분야의 연행자 3명이 작품의 주제, 형식 등을 구성하여 제작한다.
*연행자 : 전통 굿에서 신과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자로 보통 무당이 그 역할을 한다.

<선무당, 연극 잡는다>소개

<선무당, 연극 잡는다>를 이끄는 연행자 김솔지는 전통연희 전공자이면서 동시에 음악밴드 동인, 연극배우로 활동하며 전통예술과 현대미학이 만나는 다양한 시도를 선보여 왔다. 여기에 연극 <7번국도> 등으로 주목받은 신예 극작가 배해률과 실력파 뮤지션이자 연극 음악감독으로 활발히 활동해온 김헌기가 연출로 나선다. 공연은 연극 때문에 죽은 영혼을 달래기 위한 선무당 김솔지의 1인극으로 셰익스피어와 셰익스피어가 창조해낸 인물들의 서사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선무당, 연극 잡는다> 시놉시스

“좋다. 내가 오늘 이 극장에 제대로 된 부정치기 한 판 해주겠다!”
강력한 영가의 기운을 느끼고 극장의 부정치기에 나선 선무당 김솔지. 극장에 침투한 영가의 정체를 찾아 휘파람을 불며 곳곳을 살핀다. 그리고 이내 객석 틈에 피투성이 된 채로 웅크리고 있는 이들을 마주한다. 가만 살펴보니, 이 사람들. 아니, 이 귀신들! 모두 연극 때문에 죽었구나?
*부정치기 : 집안에 잡귀가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행위

만드는 사람들

연행자 김솔지

작 배해률
연출 김헌기
출연 김솔지

연행자/출연 김솔지

프로젝트 공구이오 대표
창작국악팀 더미소 동인
음악집단 우주도깨비 동인

주요작품
[작/연출/출연]
국악극 <팔도비빔판>
음악극 <국악쌩쑈>
[출연]
연극 <가믄장아기><재주많은다섯친구><다시,락이><멘탈트레블러><꿈,같이><심청>
<어둠상자><춘향><사천가>
뮤지컬 <서편제><태백산맥>
창극 <내 이름은 오동구><아빠사우루스><행성에서 만난 미씨><보이야르의 노래>


수상
2015 21C한국음악프로젝트 대상
2010 서울어린이연극상 단체연기상
2006 강원미래인재 문화예술부문 선정
2004 세계사물놀이겨루기대회 MVP

작가 배해률

연극 <비엔나 소시지 야채볶음><7번국도>

연출 김헌기

음악집단 우주도깨비 동인
밴드 고래야 前멤버
욤프로젝트 前멤버
밴드 수염공화국 前멤버
밴드 그러나 前멤버

주요작품
[작/연출/음악]
연극 <가족같이><청소반장 유상통3-멸종위기동물편><여행자극장 페스티벌-비극놀부><신나는 예술여행-가족같이>
[연출]
연극 <15분 연극제-여자친구와 고양이><서울연극센터 10분희곡페스티벌-다음 생에는, 잔상, 시제 올리는 시간><나는 정재훈입니다>
[음악]
연극 <무릎을 긁었더니 겨드랑이가 따끔하여><자전거 도둑 헬멧을 쓴 소년><십이야><강철로 만든 무지개><취발이 외전><호신술><김씨네 편의점><너는 똥을 누고 나는 물고기를 누었다>
무용 <간 때문이야><포옹><2인3각><나로서는>
영화 <천사><미래의 밤><99년식>


수상
2010 21세기 한국음악 프로젝트 입상
2011 CJ Azit Tune up 6기 뮤지션 선정
2011 북촌창우극장 천차만별 콘서트 대상
2012 KBS2TV Top16
2014 KBS국악대상 연주 단체부분

이미지 겔러리 이미지

관련콘텐츠

국립극단에서는 공연과 관련된 강연,
예술가와의 대화, 50분 토론 등의
연극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